누구나 한번 가 보면, 행복해지는 우리동네 민원실

2020년 12월 07일 by finance-info-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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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한번  보면, 행복해지는 우리동네 민원실

 

- 29 기관 민원실,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신규 20, 재인증 9) 받아 -

- 경기 이천시 최우수, 안산단원구·남양주남부경찰서 최초 인증 -

 

 고객 편의를 생각한 민원환경 개선과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중심의민원실 탈바꿈한 경기 이천시 국민행복민원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표창 받는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관으로 경기 이천시, 경상남도, 남양주남부경찰서  20 기관을 신규 선정하고,

 

  17 인증을 받아 3 경과한 11 기관  대구 북구, 강원 원주시, 서울교육청  9 기관을 재인증하여 현재까지 국민행복민원실은 모두 78 기관이라고 밝혔다.

 

신규(20개 기관)

재인증(9개 기관)

(서울) 양천구 / (부산) 부산시, 남구

(경기) 김포시, 이천시, 안산단원구 / (강원) 홍천군 

(충북) 충주시 / (충남) 서산시 / (전북) 완주군

(전남) 여수시, 화순군 / (경북) 경북도, 문경시, 안동시

(경남) 경남도, 거제시, 거창군, 양산시 / (특행) 남양주남부경찰서

(서울) 성동구 / (부산) 동구

(대구) 북구 / (경기) 포천시

(강원) 원주시, 평창군

(충남) 공주시 / (경북) 구미시

(교육청) 서울교육청 

 

 행안부는 민원실을 단순 민원사무 공간이 아니라 국민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14년부터 지자체(제주시·서귀포시 포함) 대상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유효기간 : 3) 추진해 왔으며, 17년에는 교육청, 18년에는 세무서 대상기관에 포함되었다.

 

  올해는 일선 민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인구 50 이상 ()  일반구(전국 32) 경찰·소방  특별지방행정기관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일반구에서는 안산시 단원구, 경찰에서는 남양주남부경찰서 최초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받았다.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은 신규 신청한 44 기관(지자체 40, 교육청 2, 특행 2)  재인증 기관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사  현지검증, 민원인을 가장한 체험평가(미스터리 쇼핑), 실제 민원인 대상 만족도 조사  4단계의 심층적인 심사 거쳤다.

 

  심사 항목은 민원실 내·외부 시설환경, 민원처리 수준 뿐만 아니라
민원취약계층 편의 제공, 민원공무원의 근무환경 등을 포함한다.

 

 올해 국민행복민원실로 신규 인증된 기관  최우수기관인 경기 이천시 대통령표창, 충북 충주시, 전북 완주군, 경남 거제시가 국무총리표창, 경상남도, 전남 화순군, 남양주남부경찰서  16 기관은 행정안전부장관표창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경기 이천시는 리모델링을 통해 1층 로비 공간을 민원인 소통 및 힐링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주민·인허가·토지·주택 등 민원이 많은 부서를 통할하는 종합민원국*을 신설, 1층에 배치하여 원스톱 서비스 강화한 점이 호평을 받았다.

   * 민원봉사과, 종합허가과, 토지정보과, 주택과

 

충북 충주시는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  민원처리 마일리지·스피드지수 운영을 통한 적극적인 민원처리와 민원실 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돋보였다.

  ※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관련 사진

 

 

전북 완주군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적배려대상자를 위한 ‘드라이브 도움벨존’을 설치하여 벨을 누르면 
공무원이 달려가서 민원신청에서 해결까지 도와주는 따뜻한 민원서비스가 돋보였다.

 

경남 거제시는 조선산업 영향으로 청장년층 및 외국인노동자가 많은 특성을 살려서 출생, 혼인, 유아 · 아동 관련 민원서비스  통·번역 서비스를 강화한 점이 돋보였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 “민원실은 정부와 국민이 만나는 최접점의공간이다.라며, “국민 누구나 쉽게 민원실을 찾고 편리하게 이용할  있도록 더욱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1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황

 

 ◈  78개 기관 : 시도 6, 시군구 68(제주시, 안산단원구 포함), 교육청 2, 특행 2

 

구분

2018

2019

2020

신규

재인증

신규

재인증

신규

재인증

12

8

18

11

20

9

서울

1(동대문)

2

(구로, 마포)

1(중랑)

4

(서울시, 서초,

송파, 용산)

1(양천)

1(성동)

부산

1(영도)

 

1(사하)

 

2

(부산시, 남구)

1(동구)

대구

1(중구)

2

(서구, 수성)

1(달서)

 

 

1(북구)

인천

 

 

 

 

 

 

광주

 

 

 

 

 

 

대전

1(서구)

 

 

 

 

 

울산

1(울주)

 

 

 

 

 

세종

 

 

 

 

 

 

경기

2

(여주, 화성)

1(파주)

5

(경기도, 광명,

동두천, 안산, 평택)

2

(수원, 양평)

3

(김포, 이천, 안산단원구)

1(포천)

강원

 

 

3

(강원도, 영월, 횡성)

 

1(홍천)

2

(원주, 평창)

충북

 

1(보은)

1(진천)

 

1(충주)

 

충남

1(예산)

2

(당진, 보령)

1(청양)

2(천안, 홍성)

1(서산)

1(공주)

전북

 

 

 

 

1(완주)

 

전남

1(순천)

 

1(보성)

1(광양)

2

(여수, 화순)

 

경북

1(김천)

 

1(경주)

2

(고령, 상주)

3

(경북도,

문경, 안동)

1(구미)

경남

1(김해)

 

1(창녕)

 

4

(경남도, 거제, 거창, 양산)

 

제주

 

 

1(제주)

 

 

 

교육청

 

 

1

(전북교육청)

 

 

1

(서울교육청)

특행

1

(서대전세무서)

 

 

 

1(남양주

남부경찰서)

 

 

붙임2

 

 국민행복민원실 심사지표

 

 ◈ 106(가점 6점 포함) 만점에서 85점 이상인 기관 선정

 

심사지표

20

비고

세부지표

배점

 

 

 

외부 환경

(10)

∘민원실 위치 및 배치

2

 

∘민원실 접근 이용편의

2

∘민원실 안내·유도 정도

3

∘장애인 등 안전통로 확보

3

내부 환경

(24)

(특행기관‧교육청21)

∘영역별 및 효율적 공간 

3

 

∘시각적 요소 도입

2

 

∘북카페 등 편의시설

3

 

∘민원실 동선 및 안내정보 제공

3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및 관리

3

(·0)

 

∘사회적 약자 전용창구

5

 

∘사회적 약자 편의시설

5

 

안전 환경

(10)

(특행기관‧교육청8)

∘안전한 근무환경

7

(·5)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운영

3

서비스

(30)

(특행기관·교육청35)

 

∘처리상황 안내

6

(·7)

 

∘민원편람 선제적 제공

6

(·7)

 

∘안내데스크 및 도우미

6

(·7)

 

∘편리, 신속성 제도 운영

6

(·7)

 

∘민원실 평가체계 운영

6

(·7)

 

 

 

공간

(6)

∘밝고 쾌적한 주변 환경

2

 

∘효율적 공간배치

2

 

∘편안한 민원창구

2

 

서비스

(10)

∘민원안내 데스크

 

 

 - 안내직원 친절도

2

 

 - 안내직원 신속성

2

 

∘민원창구 상담공무원

 

 

 - 창구공무원 친절도

3

 

 - 창구공무원 절차안내

3

 

만족도(10)

∘고객만족도

10

 

·

감점

가점

(+6)

∘디지털 민원처리 사례

+3

최대

6점까지 인정

∘원스톱 민원창구 설치여부

+3

∘외국인주민 지원 서비스

+3

감점

(-6)

∘자료 위·변조 등 부정행위

-3

 

∘민원인 개인정보 유출 등

-3

 

붙임3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

 

 인증기간 표시 ( : 2020. 12. 8.  2023. 12. 31.)

2020년도 (신규 인증기관 : 은색)

 

 

2020년도 ( 재인증 기관 : 금색)

 

출처 :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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