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지킴이, 지방공기업과 함께 해요!

2020년 12월 23일 by finance-info-news

    목차 (Content)
반응형

우리 지역지킴이, 지방공기업과 함께 해요!

- 2020년 지방공기업 혁신 우수사례집 발간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2020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 정책을 발굴하여 추진한 지방공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여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사례집을 발간했다고밝혔다. 

< 2020 지방공기업 혁신 우수사례집 개요 >

 (기관·사례 수)  48개 기관 / 52 우수사례 

 (분야) 지방공기업의 지방상하수도 경영효율화 사업 우수기관, 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 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이사장 협의회 우수기관

 

 이번 우수사례집에는 올해 지방상하수도 경영효율화 사업 우수기관(20.7 선정), ▴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20.9 선정), 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이사장 협의회 우수기관(20.10 선정)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포상을 받은48 지방공기업의 52 사례를 담았다.  

 우수사례는 지방공기업에서 혁신 정책을 통해 코로나19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면서 지역주민들과 공감하고 따뜻한 나눈 사례들이다.

 주요 우수사례를 보면,

 

 안동시시설관리공단(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하여 수도검침 뿐만 아니라 안부전화, 폭염·한파 집중관리, 응급상황 발생  긴급출동  수도검침원과 독거노인 11 매칭을 통한 「수도검침원 독거노인 서비스」 실시하여 이웃에 대한 따뜻한 사랑을 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미추홀구시설관리공단(전국 시군구 지방공단 이사장 협의회 우수기관) 무료앱, 유튜브 실시간 방송 통해 「공영주차장 비대면 추첨」 선제적으로 실시하여 코로나19 장기화·확산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기여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 배차간격·운영 횟수가 적어 불편한 읍·면지역 버스(저렴한 비용) 택시(예약기능) 장점을 접목한 교통체계 수용응답형버스(DRT)* 운영하고 있다. 

 

  - 이용요금도 절감하고(58%, 1200원→500), 운송수익도 증가해(45.9%) 지역경제활성화에 공헌하였으며, 특히 교통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다리가 되어 주는착한 버스”라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DRT(Demand Responsive Transit) : “기다리는 버스”에서 “찾아가는 버스”로, 시민들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교통체계

 

 충남개발공사(지방공공기관 혁신·경영평가 우수기관) 저출산 극복 위해 신혼부부·청년층에게  낮춘 주거비용,  넓은 주거공간,  편리한 육아환경  3가지 혜택을 제공한 혁신적 주거모델을 담은 「충남형  행복한 주택 사업」 추진했다. 

 

  - 특히, 민간건설사와 공동협력 통해 지역건설회사와 하도급 계약(공사금액 70% 이상) 추진하여 코로나19 어려운 지역경제 회복에 기여하면서 지역문제를 함께고민하고 해결 나가려는 노력이 지역주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출처 : 행정안전부 

반응형

댓글